'몬스터 헌터'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몬헌을 좋아하시나요?
몬스터 헌터 와일즈가 나온지 오늘로 2주가 지나 18일째가 되었는데 저는 거의 매일 빠지다 싶이 하고 있어 새벽엔 헌랭 122를 찍었답니다.
네? 고인물분들에겐 헌랭 122 정도는 너무 낮다구요? 제가 출시날의 이틀 후인 3월2일 츠지모토의 와일즈 출시 기념 행사를 챙기기 위해 집에서 자리를 비우고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가 다녀온지라 올릴 시간이 부족했답니다.

개인적인 서론이 길었네요. 자, 저와 함께 오늘 여러분들께 여러분이 즐기고 있는 몬헌의 역사로 떠나 볼까요?

1. 서론 - 몬스터 헌터 시리즈란?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일본의 게임 회사 캡콤(CAPCOM)이 개발한 액션 RPG로, 거대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핵심 요소이며 2004년 첫 작품이 출시된 이후, 시리즈는 콘솔, 휴대용 기기,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고 현재까지도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주요 작품과 그 특징, 발전 과정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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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리즈의 시작과 발전
1) 몬스터 헌터 (2004, PS2)

시리즈의 첫 작품은 2004년 3월 11일, 플레이스테이션 2(PS2)로 출시되었습니다.
특징으로는
※오픈 월드 방식이 아닌 구역 이동 방식의 필드사실상 그당시 기술력으론...
※최대 4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온라인 요소 도입
※다양한 무기 종류(대검, 한손검, 해머, 랜스, 쌍검, 활 등)
※대형 몬스터를 사냥하여 재료를 모으고 장비를 제작하는 핵심 게임 플레이
한계점
※조작이 다소 불편하고 공격 속도가 느려 적응이 어려웠다.
※온라인 멀티플레이가 핵심이었지만, 당시 PS2의 네트워크 환경이 원활하지 않았다.
※그래픽과 게임 시스템이 이후 시리즈와 비교하면 다소 조악했다.
하지만 이 작품을 통해 몬스터 헌터 특유의 "몬스터 사냥을 통해 장비를 제작하는" 시스템이 확립되었으며, 이후 후속작들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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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몬스터 헌터 G (2005, PS2 & PSP)

2005년 1월 20일 출시된 몬스터 헌터 G는 첫 작품의 확장판입니다. 한글화에 온라인 대응까지 하기 위해 KDDI 서비스도 한국으로 들여올 정도였습니다만 물론 얄짤없이 유료였고(30일 9000원부터) 2006년 8월 31일부로 서비스를 일찍 종료했습니다.
추가 요소로는
※ "G급 퀘스트" 추가: 기존 난이도보다 더욱 강한 몬스터와 전투 가능
※ 새로운 무기 유형 "쌍검" 추가
※ 신규 몬스터 및 장비 추가
이후 2005년 12월, 몬스터 헌터 포터블이라는 이름으로 PSP 이식판이 출시되면서 휴대용 기기에서도 몬스터 헌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시리즈의 인기를 급상승시키는 계기가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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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몬스터 헌터 2 (도스) (2006, PS2)

2006년 2월 16일 출시된 본작은 몬스터 헌터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고, 신규 콘텐츠를 대거 추가했습니다.
주요 변경점으론
※ 시간 개념 추가: 낮과 밤, 계절(온난기/번성기) 개념 도입
※ 신규 무기: 거너용 신규 무기 "건랜스", "수렵피리" 추가
※ 마을 시스템 개선: 마이하우스, 채집 필드 확장오오,내집 마련의 꿈
※ 신규 몬스터 대거 추가: 티가렉스, 나루가쿠루가, 도스이오스 등 등장
PS2 후반기의 작품이었으며, 이후 시리즈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입니다. 그러나 PS2의 온라인 환경이 좋지 않아 멀티플레이가 제한적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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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휴대용 시리즈의 발전: PSP 전성기
4) 몬스터 헌터 포터블 2nd (2007, PSP)

PS2에서 쌓인 노하우를 기반으로 PSP로 출시된 몬스터 헌터 포터블 2nd는 일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그 유명한 몬헌집기의 시작
주요 특징으론
※ 몬스터 헌터 2의 요소를 기반으로 개선된 시스템 적용
※ 멀티플레이가 PSP의 애드혹 기능을 통해 더욱 활성화됨
※ 신규 몬스터 추가: 히프녹, 도스팡고 등
PSP 시장에서 몬스터 헌터 시리즈가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품입니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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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몬스터 헌터 포터블 2nd G (2008, PSP)

일본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몬스터 헌터 작품 중 하나로, 시리즈를 대중적인 인기 게임으로 만든 결정적인 타이틀입니다.
추가 요소으론
※ G급 퀘스트 도입
※ 새로운 몬스터 등장: 나르가쿠르가, 우캄루바스 등
※ 길드카드 및 동반자 시스템 개선
일본에서는 이 작품 덕분에 PSP가 국민 기기로 자리 잡았으며, 친구들과 모여 플레이하는 문화가 확산되었습니다.친구가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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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 (2010, PSP)

*몬스터 헌터 트라이(3)*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PSP에 최적화한 작품으로, 일본 내 판매량 500만 장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저도 이 작품으로 입문했었죠.
특징으론
※ 일본풍 배경과 새로운 마을 "유쿠모 마을" 등장
※ 신규 몬스터: 진오우가, 아마츠마가츠치 등
※ 수중전 삭제로 보다 빠른 전투 진행이후 수중전 부활은 없었다
PSP로 출시된 몬헌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품으로, 몬스터 헌터 붐을 더욱 확산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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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닌텐도 플랫폼으로의 전환과 변화
7) 몬스터 헌터 3(tri) (2009, Wii)

PS2 이후 콘솔에서 부진했던 몬헌이 Wii로 플랫폼을 변경하면서 등장한 작품입니다.
주요 변경점
※ 수중전 도입: 물속에서 전투 가능최초이자 마지막
※ 신규 몬스터: 라기아크루스, 알바트리온, 도스자그라스 등
※ 버려진 무기군: 쌍검, 건랜스, 해머 등 일부 무기가 삭제되었다가 이후 복귀
Wii라는 기기의 특성상 조작이 불편하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그래픽 향상과 새로운 전투 스타일 덕분에 호평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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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몬스터 헌터 4 & 4G (2013~2014, 3DS)


그당시 한참 유행하던 닌텐도 3DS로 출시된 몬스터 헌터 4는 기동성과 액션성을 강화했습니다.
주요 특징으론
※ 벽 타기, 점프 공격 등 지형을 활용한 전투 도입
※ 신규 몬스터 대거 추가: 고어 마가라, 셀레기오스 등
※ 멀티플레이 기능 강화
후속작 몬스터 헌터 4G에서는 더욱 강력한 몬스터와 G급 난이도가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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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대 몬스터 헌터 시리즈 (PS4, PC, 스위치)
9) 몬스터 헌터: 월드 (2018, PS4 & PC)

시리즈를 글로벌 히트작으로 만든 결정적인 타이틀이며 시리즈 최초로 온라인이 아닌 콘솔 타이틀이 XBOX와 PC로도 발매되었습니다.
주요 특징으론
※ 오픈 월드 스타일 맵 (지역 간 로딩 없음)
※ 생태계 요소 강화 (몬스터 간의 먹이사슬 등)
※ 그래픽 혁신 (PS4 및 PC 성능 활용)
※ 잠자리채나 곡괭이 등에서의 일부 소모품 삭제 그리고 드디어 달리며 회복을..!
DLC 아이스본까지 추가되며 높은 평가를 받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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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몬스터 헌터 라이즈 (2021, 스위치 & PC)

닌텐도 스위치로 개발된 작품으로, 와이어버그(밧줄벌레) 시스템을 활용한 빠른 이동이 특징입니다.
추가 요소으론
※ 가무토, 마가이마가도 등 신규 몬스터
※ 닌텐도 스위치에 최적화된 그래픽
※ 기본판의 동양풍과 다른 서양풍 확장팩 선브레이크 출시
와일즈가 나오기 전의 4년의 공백을 생각보다 든든하게 지켜준 친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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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몬스터 헌터 와일즈 (2025. PS5, PC, Xbox)
오늘의 사실상 본론. 시리즈의 가장 최신작.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시리즈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여러 면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주요 개선 사항은
1. 확장된 오픈 월드와 생태계
이번 작품에서는 로딩 없이 거대한 맵을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는 완전한 심리스 필드를 제공합니다. 환경과 지형이 다양하게 변화하며, 계절과 날씨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이동 수단과 기동성
플레이어는 특정 몬스터를 조련하여 탈것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지형과 날씨에 따라 다양한 이동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필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탐험할 수 있습니다.
3. 향상된 스토리텔링과 연출
이전 시리즈보다 몰입감 있는 스토리와 연출을 제공하며, 이야기를 진행하며 마주하는 연출과 전투의 흐름이 더 세밀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에 대한 몰입 경험을 선사합니다.
4. 새로운 전투 시스템: 상처 파괴와 집중 모드
'상처 파괴' 시스템이 도입되어 몬스터의 특정 부위에 상처를 입히고, '집중 모드'를 통해 해당 부위를 집중 공격하여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냥의 전략성과 타격감이 향상되었습니다.
5. 강화된 멀티플레이와 크로스 플레이 지원
최대 4인까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으며, 드롭인/드롭아웃 시스템이 개선되어 자유로운 협력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길드 시스템이 도입되어 장기적인 목표를 함께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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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오늘은 처음 쓰는 글이기도 하고 하여 더 길고 자세히 적을 수도 있었지만 첫 글이니 이만 간단하게 알아보고 다음엔 다른 게임에 관한 이야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다들 다음에 뵈요~